본문 바로가기
경험담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창출 조건과 해야하는 이유와 미세팁

by 청경채 2022. 1. 5.

부수입 원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유명 유튜버의 말처럼 단군이래 돈 버는 방법이 가장 다양한 시대가 오긴 온 것 같습니다. 이것도 돈이 돼? 하는 부분에서 수익이 창출되죠. 노동시간과 수입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끼는 분들 그리고 실제로 체감하신 분들도 계실 거에요.  그 중 빠른 정보력으로 이미 21년 9월 쯤 카카오 보드를 발행하고 12월에 수익정산 받으신 분들 계실 겁니다. 그렇다고 카카오뷰 창작센터 진입하기 늦었을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 이런 진부한 말이 아니라 극초기 진입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해볼만 하다라는 입장입니다. 

카카오뷰 보드 발행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우선 카카오뷰 도입 이유부터 알아야겠죠. 카카오 입장은 이러합니다. 창작물을 큐레이션하는 에디터가 될 수 있는 권한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창작물이 본인의 창작물일 수도 있겠죠.여러분 요즘 어떠세요? 백신,대선 등 나라의 큰일이 있을 때마다 넘쳐나는 뉴스기사거리들 이것들 다 언론사의 의도에 따라 우리에게 보여지는 것 아닌가요? 심지어 검색포털들은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이를 통제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죠. 그 결과 실시간 검색어는 몇몇 포털에만 남아있습니다.(네이버, 줌 등 물론 여기에도 이게 실시간 검색어가 맞아? 싶음 검색어가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에게도 에디팅을 할 수 있는 힘을 주겠다는 것이 카카오의 의도입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주변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이게 다일까요? 아니죠. 우선 주변을 보면 카카오톡을 안 쓰는 사람을 찾기가 더 힘듭니다. 이렇게 접근성이 뛰어난 어플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뭘까요? 카카오는 압도적이 일등이 되고싶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가 이래저래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는 하나 네이버 쇼핑, 인스타, 유튜브 등이 가지고 있는 인식만큼의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카카오는 컨텐츠가 없어요. 아니 없다기보다는 양질의 컨텐츠가 쌓이는 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제는 양질의 콘텐츠를 사람들이 퍼다 나르는 혹은 쌓아 나가는 곳으로 변모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수익

처음에 저도 카카오뷰 밑져야 본전이다. 꼭 해라 라는 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근데 이 큐레이션이 굉장히 단순해요.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가지고 와서 적당히 제목을 짓고 적당히 올려주면 됩니다. 아직 수익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온라인 파지 줍기 수준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수익정산 받으신 분들 보니 3개월간의 수익이 생각보다 꽤 됩니다. 인증글들을 보면 100만원 넘는 분들이 꽤 됩니다. 

카카오뷰 수익 창출 조건

카카오뷰 수익 창출 조건은 아직까지는 간단합니다. 정산이 한번밖에 이루어지지 않아서 아직은 변화가 없어요. 여러분 하지만 이조건이 영원히 가란 법은 없기에 우선 빨리 수익창출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1. 보드 발행수 10개 이상. 이건 쉽죠.

2. 내 채널 추가한 친구수 100명 이상

3. 만 19세 이상

수익 프로그램은?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프로그램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수익창출 모델은 "콘텐츠큐레이션 수익" 과 "콘텐츠 광고 수익" 으로 나뉩니다.

  •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 뷰탭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을 배분하여 수익으로 지급. 뷰 에디터의 에디팅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지에 따라 배분율 달라짐. 
  • 콘텐츠 광고 수익 : 본인이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발행한 보드에서 해당 콘텐츠로 랜딩된 페이지의 광고가 게재됨에 따라 해당 광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회사가 회원에게 지급하는 것. 브런치,카카오tv,티스토리,다음뉴스,콘텐츠 5가지.

카카오뷰 발행하는 법

우선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분이라고 가정하고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 어플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눈 모양이 있을 거에요. 이게 바로 뷰탭입니다. 안 읽은 카톡이 6개 있네요.

카카오톡 뷰탭

 

2. 좌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눌러시면 이렇게 "내 보드 만들기"가 뜹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좌측 상단 톱니바퀴 내보드 만들기

 

4. 그리고 여기서 "채널만들기" 눌러주세요.

채널만들기

5. 해당 정보를 다 기입하면 내 채널이 만들어져서 이제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채널 이름은 내 채널을 추가한 친구가 100명 이하일 때 딱 1번 변경 가능하니 신중하게 정해주세요!

카카오톡 채널만들기 정보 기입

간단하게 카톡 어플로 채널을 만들고 카카오뷰 보드를 발행하는 세팅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시간 많이 투자는 하지마시고 우선 발이라도 담가보세요. 원래 처음이 어렵지 않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