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cus

대학생이라면 알아둬야 손해 안보는 장학금 사이트 총정리

by 청경채 2022. 3. 17.

사립학교 등록금 평균 717만원, 비싸도 너무 비싸다.

대학에 오게 된 기쁨도 잠시. 막상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가장 걱정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등록금이 아닐까 싶습니다.국공립 대학교라면 사립대에 비해 저렴하겠지만 그래도 최소 300~400정도는 생각해야 합니다. 순수 학비에 다른 지역에 간다면 들어가게 될 주거비,생활비 생각하면 공부는 언제 하죠?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장학금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상대평가 특성상 무조건 내가 받는다는 장담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르바이트를 해서 충당하자니 학교생활과 병행하기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그래서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두고 틈틈이 챙겨야 할 장학금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kosaf.go.kr)

한국장학재단

바로 첫 번째는 너무나도 유명한 한국장학재단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은 2000년 설립된 교육부 산하의 준정부기관입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1.소득분위에 따른 차등 장학금 2. 소득분위에 상관 없는 장학금 등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을 마련하기 어려운데도 장학재단 기준으로 지급 자격이 되지 않는 학생들은 소득분위에 상관 없는 장학금 (대통령 과학 장학금, 인문100주년 장학금 등)을 신청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교대사대생 멘토링이라는 일종의 근로장학금 형식의 장학금도 있습니다. 교대나 사범대에 재학중이시라면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하고 시간당 수당을 받고 교육봉사 시간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지원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신청한다고 모두 참여 가능한 것은 아니고 자기소개서 등 선발 과정이 있습니다.

2. 드림스폰 

장학금의 모든 것, 드림스폰 (dreamspon.com)

드림스폰 사이트

두 번째는, 바로 드림스폰입니다. 여러 지자체나 장학재단에서 하는 장학사업을 한곳에 모아 둔 사이트입니다. 단순히 게시물만 올린 것이 아니라 언제 마감인지 따로 표시까지 해줍니다. 이거 신청해야지! 했는데 막상 사이트 들어가보니 마감이었던 적 많으시죠? 게다가 드림스폰에서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장학금 제도도 확대 중이니 이 사이트는 꼭 챙겨 놓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이트를 매번 방문하기 귀찮으시다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드림스폰"을 검색해서 친구 맺으시고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톡 플러스 친구 외에도 메일링 서비스도 제공하니 둘다 해놓으세요!

3. 각 학교 공지 게시판(하찮지만 다들 놓치는 부분)

이거는 많은 학생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입니다. 각 학교에는 공지 게시판이 있는데 여기에 온갖 장학정보들이 다 올라옵니다. 담당자가 공문으로 받은 장학금 정보를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학교 공지에 나온 정보만 잘 챙겨도 위에 사이트에서 말한 정보의 반은 넘게 챙겨가시는 겁니다. 그러니 별 내용 없고 재미 없더라도 이틀에 한번 정도는 공지 게시판을 찾는 것을 추천드려요. 참고로 저는 대학생때 아깝게 놓친 정보가 많다는 것을 깨닫고 친구들이랑 공지 읽는 모임을 하기도 했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