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담

동안 얼굴 운동법 - 은 자세와 어흥 운동

by 청경채 2021. 9. 23.

저는 요즘 얼굴 탄력이 없어지는 것이 눈에 보여 고민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방법을 한번 찾아봅니다. 물론 방법이야 많죠. 피부과에서 써마지나 울쎄라 같은 고가의 고주파 치료를 받을 수도 있고, 스킨 보톡스 경락 등등 많아요. 시간뿐만 아니라 돈도 꽤 많이 들어간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느끼는 효과 역시 천차만별! 언젠가는 이런 시술하겠죠. 하지만 저는 제 생활 습관 자체를 바꾸고 싶었어요.

좋은 걸 더하려고 하지말고 안 좋은 걸 덜 하자

이건 제가 항상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몸에 안 좋은 건 별 가책 없이 하면서 이걸 상쇄하기 위해 무언가를 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을 빼고 싶으면 몸에 안 좋은 음식을 줄이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몸에 안 좋은 건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이어트 한약이나, 다이어트 보조제 등을 먹죠. 평소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보니 우선 내가 피부 탄력에 안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싶었어요. 그러다가 한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제가 어렴풋이 가지고 있던 생각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여러 방법들을 설명해주시는 피부과 전문의분이 계시더라구요.

 

얼굴 근육을 편하게 쉬게 하는 은 자세

피부과 전문의 정찬우 선생님이십니다. 평소 표정을 짓는 습관이 인상을 결정할뿐만 아니라 노화의 정도와 속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하십니다.

  • 나이들면 얼굴 옆으로 퍼지고 뭔가 각이 지는 것 같은데 입을 꽉 다무는 습관 때문
  • 노화 현상의 70%이상은 표정 근육쓰는 습관과 패턴 탓

나이가 들면서 얼굴이 조금씩 변한다고 느끼시는 분들 많죠. 저도 몇년전 사진 속에 제 얼굴형과 지금 제 얼굴형이 많이 달라요. 하루 하루는 몰랐는데 옛날 사진과 비교하니 그렇더라구요. 

어린아이들을 보면 하관에 힘을 풀고 편히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 입술은 자연스럽게 살짝 벌어져 있어요. 우리도 그렇게 얼굴에 힘을 푸는게 좋다고 합니다. 

 

입으로 "은"이라고 말하면 입술이 살짝 떨어지면서 하관에 힘이 풀려요. 주의점은 미소짓는듯 "은"자세를 하는 것이 아니고 위에 사진처럼 입술이 위아래로 벌어지는 느낌으로 해주라고 하네요. 이왕이면 기분좋게 "은!" 하라고 하심. 저도 깜짝 놀란게 제가 위아래 어금니를 꽉 물고 있는 습관이 있더라구요. 심지어 어쩔땐 뿌득 소리날정도로 세게 물어요. 의식하고나니 제가 평소에 얼마나 얼굴에 힘을 주고 사는지 알게됐어요.

 

처진 얼굴근육을 위로 올리게끔 강화해주는 어흥 운동

잠들어있는 미소근육을 깨워주기 위해 어~흥 하면서 볼근육을 올려주라고 합니다. 허리근육이 약하면 허리가 굽고 자세가 무너지게되죠. 우리 얼굴에서는 미소근육이 밑으로 끌어당기는 중력에 저항하는 근육이라고 해요.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미소근육을 잘 쓰지 않아서 얼굴이 처지는 경우가 많으니 이 미소 근육을 강화시켜주라고 하네요. 하루 5분씩 1~2개월 정도만 하라고 합니다! 선생님은 사실 "은 자세"만 말해주려고했는데 영상제작측(어디 영상인지 모르겠네요)에서 그래도 운동 하나 가르쳐줬음 좋겠다 해서 어흥 운동을 말씀하셨는데 사람들이 이걸 너무 오래 따라해서 주름이 생기는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으셨대요. 이건 미소근육을 깨우기 위함이라서 1~2개월만 하면 되는데 사람들이 1년이상 따라했다고 해서 깜짝 놀라셨다고 하네요. 안쓰던 근육을 자극하기 위함이니 너무 오래 따라하지는 마세요! 너무 오랜 기간 따라하면 주름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피부과 전문의인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는 게 의외였어요. 피부과에서 할 수 있는 많은 시술들을 홍보하기보다는 생활속에서 습관 "표정"을 바꾸는 것이 노화에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신선하더라구요. 노화치료에 가장 중요한 건 근육을 변화시키는거고 근육이 변화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라고 하시더라구요. 물론 근육만을 잡는다고 노화를 잡을 수있는 건 아니지만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이시더라구요. 피부에 좋다고 이것저것 먹고 바르고 쏘기보다는 평소 피부탄력에 안 좋은 습관을 하지 말자!라는 말씀이 제 평소 생각과 비슷했어요. 게다가 원장님 50대라 괜히 더 신뢰가 가네요? 


요즘에 건강,뷰티 관련 프로그램들이 많죠. 예전에는 방송을 탔다는 것이 "믿을만한 정보다"라는 신뢰를 줬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걸 정말 잘 알고있어요. 뉴스에 나왔다 = 믿을만한 정보 라는 공식도 깨진 지 오래죠. 알아서들 잘 하시겠지만 듣기 좋고 알기쉽게 쏟아지는 정보를 조심스럽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 타이틀처럼 "십년 젊어진다" 라는 말은 조금 자극적이죠. 하지만 얼굴에 힘을 빼는 부분에 대한 언급은 굉장히 유익했습니다. 얼굴에 힘을 빼니 마음도 좀더 편해지는 것 같아요. 운동을 통해 기립근이나 여기저기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처럼 미소근육에 중요성을 강조한 것도 좋았어요. 평소에 "인상쓰지 마라", "많이 웃으면 젊어진다", "나이가 들면 얼굴에 인상이 나타난다" 라는 말들이 다 이유가 있었네요. 

반응형

댓글